2023년 국제 탁구용품 업계의 흐름은?

탁구 용품계의 다양한 동향 정보를 문장으로 정리해습니다.위에 올린 사진은 DHS가 나에게 보낸 크리스마스 카드입니다.우편으로 보낸 카드를 받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입니다.그만큼 DHS에서 한국 시장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인데 정말 고마운 일이기도 하고 또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우선 중국 시장에 대한 이야기부터 하겠습니다.중국 시장은 최근 코로나가 너무 심각합니다.아마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포기한 뒤 중국 내 시장 상황은 크게 변하는 것 같아요.이 3년간 전 세계 탁구 시장이 거의 동결된 것을 회피했습니다.한국도 마찬가지지만, 유럽 시장 내에서 모두 탁구장이 폐쇄되고 국제적인 경기도 모두 중단되었습니다.그런데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국 내에서 탁구 경기를 계속하고 급속히 얼어붙은 유럽 시장에 비해서 용품 시장도 매우 있습니다.그 결과 DHS는 축소된 해외 시장에 대한 관심을 줄이고 자국 시장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내부적으로도 해외 수출 인력을 줄이고 내수 시장의 공급에 치중했었습니다.한국도 그런 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탁구 닷컴의 경우 지난해 11월에 주문한 물량을 1년의 시간이 지나고 올해 11월에 공급 받은 것도 있을 정도입니다.그러나 중국 내의 코로나 확산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내년 상반기에는 아마 중국 시장 내의 많은 탁구장이 폐쇄되고 경기도 대부분 취소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그래서 DHS제품의 공급도 조금은 원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그런데 이처럼 DHS로 해외 수출을 줄이고 자국 내 판매에 집중한 것은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바로 글로벌 물류 체인의 경색과 원자재 공급 부족 현상에 또 하나의 원인이 있습니다.코로나로 많은 생산 시설이 인력을 줄이게 되면서 원자재 공급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데 중국 내 물류 흐름이 어려워졌을 뿐 아니라 해상 운송비가 크게 오르고 미국 중심으로 해상 운송이 크게 어려워지자 물류비가 오르고 실제로 물동량도 크게 줄었습니다.그런 상황에서 마땅히 해외 수출에 많은 노력하기가 어려웠다고 생각됩니다.그러나 향후 중국 시장의 침체가 예상되는 만큼 부족한 생산량 가운데 한국 시장에 공급되는 물량은 조금이라도 늘어나기를 기대할께요.물론 중국 내 감염자 증가가 공장 자체의 가동이 어려워지고 공급 물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어서 이 기대와 달리 내년 상반기 중 DHS제품의 수급이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유럽 브랜드의 상황을 정리하여 봅니다.유럽 시장은 올해 상반기까지 제대로 탁구장이 열리지 않아 고전을 계속했습니다.그러나 코로나의 상황이 완화되고 여행도 가능하고, 탁구장도 열리게 되었습니다.그러나 다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시장은 얼어붙게 되었습니다.내가 공급하는 스티 걸과 디바의 상황을 보면 시장 회복에 맞추어 생산 물량을 늘렸지만 유럽 시장이 전쟁의 여파로 급속히 경색되면서 올해 중반 이후 상당히 재고가 쌓이는 상황이 일시적으로 생긴 것 같아요.실제 올해 상반기에만 코로나에서 벗어나고 탁구계가 조금이라도 예전에 돌아올 것이라고 기대하는 분위기가 뚜렷하고 있었습니다.그러나 그런 기대만큼 시장 회복이 빨리 일어나지 않았습니다.그 덕분에 지금은 많은 유럽 브랜드가 한치 앞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될 것 같습니다.내년 상반기에는 유럽 브랜드의 인상이 상당 부분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우선 내가 다루는 티 바부 랜드에서도 추가적인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도닛크도 가격 인상 소식을 했습니다.특히 유럽에서 생산된 러버 달러의 인상이 특기해야 하지만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독일의 고무 회사가 인상을 추가로 단행키로 하고 고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스티 초가는 이런 상황에서 한국 시장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투루스 선수의 세계 선수권 대회 2위의 성적에 따라서 많은 관심을 모았는데, 충분한 물량 공급이 이뤄지지 않아 어려움을 경험한 사이버 셰이프 라켓을 앞세운 한국 시장에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그리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한국 프로 탁구 리그에도 사이버 셰이프 라켓을 내면서 크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티 바의 경우는 고무를 중심으로 한국 시장 내에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특히, 루·브룬 형제가 사용하고 있는 K3라바와 티 바의 미래를 주도할 차세대 견인차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MX-D에 대한 관심이 아주 높습니다.현재 준원 고교에 진학 예정인 최·호준 선수가 전면에 MX-K, 배면에 K3를 사용하는데 매우 좋은 성적을 거둔 것도 있지만 2023년에는 K3라바가 얼마나 성장할지, 큰 관심이 쏠립니다.도 닉 브랜드에 대해서도 조금 말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도 닉은 지금까지 한국 시장에서 조금 굴곡이 있었는데, 에이전시가 어린 시절로 바뀌어 제품 수급에도 문제가 있고, 브랜드 정체성도 불분명한 점이 있습니다.그런데 내년부터는 매우 닉의 에이전시사가 바뀌게 됩니다.우리 탁구 닷컴과 협력하고 피스 스포츠에서 매우 닉과 계약을 하게 되었습니다.피스 스포츠는 지금까지 약화된 도 닉의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세우고 한국 시장 내에서도 매우 닉의 브랜드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서 크게 노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나도 매우 닉의 신제품을 시험 삼아 쳐보다 보았지만, 특히 신제품 라바가 매우 좋은 성능을 보였고, 약진이 예상됩니다.여기까지 나름대로 탁구 용품 업계의 얘기를 좀 하고 보았지만 내년 탁구 용품 시장의 최대 변수는 여전히 코로나 같습니다.만약 중국 시장에서 코로나 확산으로 시장이 경색되면서 많은 대회가 취소된다면, 그리고 용품 생산이 중단되기 시작하면 아마 내년 글로벌 탁구 용품 시장도 함께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그래서 중국에서 코로나를 빠른 시간에 극복하고 세계 경제 회복을 앞당기는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