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영 기쁜 정부는 올해 초부터 건폭의 험난한 단어를 쓰면서 건설 노조를 두드리며 큰 이익을 얻고 타워 크레인 등 건설 기계 조종사가 불법 금품을 수수하면 면허를 정지한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이런 건설 노조 때리기의 선봉은 원화·히료은이었다.국토부는 “국가 기술 자격 법”상 성실·품위 유지 의무 규정을 적용하고 이를 위반하고 월례비를 받는 등 남에게 손해를 주면 해당 조종사에 대한 면허 정지 처분에 착수할 계획이며 불법 행위에 대한 신고 활성화 때문에 순위 신고자에게는 포상금 등 인센티브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월례비 등의 지급 강요할 때에 형법상 강요·협박·공갈 혐의를 적용하고 즉시 처벌한다며 노조 때리기의 최선봉에 서서 있음을 자인한 바 있다.윤석열 정부는 국토부의 노조 두드림 방안에 발맞춰 불법행위를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건설기계관리법’상 월례비 강요, 기계장비 공사 점거 등 행위에 대한 사업자등록 또는 면허취소 등 제재처분 근거도 마련하기로 했다.그런데 오늘 최고 재판소는 타워 크레인 운전 기사가 건설업자에게서 받는다”월례비”가 사실상 노동의 대가가 있는 임금의 성격을 갖는 커다란 판결을 내렸다.대법원은 전남 담양군 소재의 철근 콘크리트 공사업자의 해양 건설 산업이 타워 크레인사 소속 운전사 장 모 씨 등 16명을 상대로 낸 부당 이득금 반환 소송 상고심에서 심리의 속행 기각 판결을 내렸다.즉, 대법원의 이런 결정은 월례비가 임금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월례비를 반환할 의무가 없다고 본 항소심 판결을 유지한 것이다.원고인 장 씨 등은 2016년 9월부터 2019년 6월까지 타이요 건설 산업이 소진 종합 건설·중흥 건설 등 시공 회사 2곳에서 하도급 받은 공사 현장 6곳에서 타워 크레인을 운전했다.타워 크레인 임대차 계약은 소진 종합 건설·중흥 건설과 타워 크레인사 간에 체결됐다.운전수들은 “업계 관행”로 시간 외 수당 및 월례비 명목으로 월 300만원 정도의 돈을 달라고 타이요 건설 산업에 요구하는 해양 건설 산업은 장 씨 등에게 총 6억 5000만원 정도를 월례비 명목으로 지급했다.이후 해양 건설 산업은 “우리는 소진 종합 건설·중흥 건설과 하청 계약을 맺은 것만으로 타워 크레인 운전수들과는 어떤 계약도 체결한 사실이 없고 다만 작업 거부나 태업으로 공사가 지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부득이 월례비를 지급한 “로 부당 이득금 반환 소송을 냈다.운전수들은 “타워 크레인사가 지급해야 할 임금을 타이요 건설 산업이 대신 지급한 것이거나 타이요 건설 산업이 사실상 사용 종속 관계 또는 파견 관계의 타워 크레인 운전자들에게 일을 지시하고 임금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고 항변했다.해당 사건을 맡은 1심 재판부는 해양 건설 산업의 부당 이득금 반환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1심 재판부는 “타이요 건설 산업의 월례비 지급이 자유로운 의사에 반하여 이루어졌다고 보기에는 부족한 “이라는 이유에서다.타이요 건설 산업은 1심 법원의 판결에 항소했으나 항소심 법원은 위와 같은 1심 법원의 판단을 인정과 함께 월례비에 임금의 성격이 있다고 봤다.”타이요 건설 산업과 기사 사이에는 월례비 상당의 돈을 증여하도록 하는 내용의 묵시적 계약이 있었다.기사는 이로써 월례비를 받은 것이다.하청 업체인 철근 콘크리트업자의 타워 크레인 운전수에 대한 월례비 지급은 수십년 동안 이어 온 관행으로 운전사에게 월례비는 사실상 근로의 대가가 있는 임금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2심 법원 판결의 일부)상기 사건과 유사한 타워 크레인 운전사를 상대로 한 월례비 지급을 부당 이득으로 보고, 반환을 요구한 광주 고법 2021과 22465부당 이득 반환 청구 사건에 대한 항소심 법원 역시 1심 법원의 판결을 뒤집어 월례비를 “임금의 성격”과 판결한 바 있다.한편 타워 크레인 기사들의 월례비에 대한 법적 분쟁이 법원마다 다른 결과가 나타나면 원화·히료은은 2월 21일”항소심 판결이 정부의 방향과는 다른 감이 있다”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1심과 2심 판결이 엇갈렸기 때문에 대법원 판결을 지켜봐야 한다”와 말도 했다.필자는 월례비에 대해서,”왕의 성격으로 볼 돈”이라는 주장을 별도의 글을 통해서 밝힌 바 있다.이와 함께 타워 크레인 기사들의 준법 투쟁에 대한 정부 탄압의 부당성도 다시 가하기도 했다.윤 석열 정부는 2024년 총선을 겨냥한 노조 때리기에 혈안이 됐는데, 이번 대법원 판결을 통해서 이런 행동이 오히려 노동자가 정당하게 받고 있는 월례비에 대한 법적 탄압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볼 수 있다.한마디로 정부는 월례비를 부정한 금품으로 전제하고 이를 수수하면 면허를 정지하거나 월례비 요구시의 공갈에 해당한다며 수사를 해고 대법원은 월례비가 부정한 금품은 아니라고 판단했다.석영 기쁜 정부의 주장의 전제 자체가 허위 또는 허위라는 점이 확인된 것이다.